언어/이탈리아어

이탈리아어 A2-B1 수준이 읽을 만한 책 추천

Brava Coreana 2020. 7. 27. 01:02
728x90



A2 에서 B1 으로 올라가려고 공부하시는 분들이나 B1 정도 되는 분들이 읽을만한 책입니다. 제가 수업 듣는 꼬무네 선생님에게 직접 추천받은 책이고, 책은 아마존을 통해 전자책으로도 구매할 수 있으며 몇몇 책은 PDF 를 구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저는 저 중 Niccolò Ammanniti 의 Io non ho paura 를 읽다 말았는데 이제 여름 휴가기도 하고 여유가 좀 생겨서 하단의 책들을 하나씩 읽어나가 보려고 합니다. 책을 읽을 때 단어 하나하나 꼼꼼하게 알아가면 좋겠지만 그러면 흥미가 떨어진다! 금방 포기하고 만다! 하시는 분들(=나)은 계속 읽어나가면서 글의 분위기를 파악하고 단어를 유추해보는 방법으로 읽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해요. 


실제로 CILS 의 읽기 문제에서 단어 끼워넣기가 있는데 B1 의 경우 보기에 주어지는 단어들이 애매모호 하더라고요. 한국어로 굳이 비교해보자면 ' 환경 (보호/보전) ' 이런 느낌의 단어들인데, 네이버 사전을 찾아보면 뜻이 똑같이 나와있고, 이탈리안들에게 물어보면 그냥 이 단어가 더 이 상황에 맞아, 이 단어가 좀 더 자연스러워 라고 해서 제가 가장 고전했던 파트입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은 그저 많이 읽어보면서 이탈리아어에 좀 더 친숙해지는 방법이 좋은 것 같아요. 물론 이-이 사전으로 하나하나 뜯어가며 공부하는 방법이 가장 좋을 수는 있겠지만 그렇다고 매번 단어 하나하나 다 뜯어가며 보면 흐름을 놓칠 수도 있고, 흥미도 잃을 수 있으니 이-이 사전은 적당한 선에서 찾아보고 나머지는 문맥 속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각 책마다 선생님이 간단하게 어떤 이야기인지, 어떤 테마인지도 써 주셨는데 A2, B1 하실 정도면 저정도 뜻은 굳이 해석 안해드려도 충분히 아실 거라고 생각해요!



Niccolò AMMANNITI 

 Io non ho paura

 Io e te

 Stefano BENNI

 Il bar sotto il mare

 Dacia MARAINI

 Bagheria (racconti familiari della Sicilia. non facile)

 Simonetta 

AGNELLO HORNBY

 la zia marchesa

 la menulara

 (racconti familiari della Sicilia. non facile)

 Michela MURGIA

 L’incontro

 L’accabadora (intimo, tradizioni popolari)

 Oriana FALLACI

 lettera a un bambino mai nato (stile giornalistico)

 JOVANOTTI

 il grande Boh! (moderno)

 BARICCO

 Seta

 Novecento (molto consigliati: semplici ma con una scrittura eccellente)

 Leonardo SCIASCIA

 Il giorno della civetta 

 (considerato un classico, letteratura sulla mafia)

 Giorgio FONTANA

 Morte di un uomo felice

 (storico, malinconico,  profondo)

 Susanna TAMARO

 Va dove ti porta il cuore (intimo)




이탈리아에 지내는 시간이 길어지고, 좀 더 복잡한 문장을 쓰고 싶을 수록 책의 필요성을 느껴요. 사실 초반에는 동화책을 읽어볼까도 생각해봤지만 결론적으로 동화책은 읽지 않았어요. 동화책 특성상 원과거가 많이 나오고, 정말 애초에 어린 애라 시제고 뭐고 신경 안쓰고 무작정 읽기에는 동화책이 흥미로울 순 있겠지만, 우선 생존 이탈리아어부터 배웠어야 하는 저에게는 동화책이라는 매개체가 초급 수준 문법에는 맞지 않는다고 생각해서.. 안 읽었습니다. 


이탈리아어가 한국에서는 아무래도 스페인어/중국어 같은 언어만큼 매우 인기 있는 외국어는 아니다보니 자료가 굉장히 한정되어 있는 느낌이 있더라고요. 다양한 방법으로 언어를 접하는 것이 중요한데 한국어로 찾는 자료는 대개 문법 위주의 자료들 뿐. 

그래서 제가 찾은 자료들을 하나씩 공유해나가 볼 예정입니다. 당연히 한국어로 된 자료는 아니고.. 영어나 이탈리아어로 되어있지만 그래도 그런 자료 찾는 것도 시간 낭비 잖아요..?

728x90

'언어 > 이탈리아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CILS B1 기출문제 공유: 2010년 6월  (1) 2020.10.02
CILS B1 기출문제 공유: 2009년 6월  (2) 2020.08.31
CILS B1 출제범위  (0) 2020.06.16